본문 바로가기
여행

오사카여행 2박3일 교통패스 공부

by 박독자 2023. 8. 6.
반응형

와...

스위스철도청 SBB 이후 최대 난관이라고 생각되는 오사카 교통패스입니다.

5년 만에 오사카를 가기 위해 비행기를 예약해놓고 교통패스를 보고 있는데 난감하기 그지 없네요.

 

며칠간 검색을 해보니 미리 일정을 짜고 교통패스를 구매해야 알차게 경비 절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교통패스 없이 발길 가는대로 지하철 표를 끊어 오사카를 여행했던 것 같습니다.

주로 다니던 곳은 난바,신사이바시,우메다,고베,나라,교토입니다.

이번에도 비슷하게 여행을 다닐 듯 합니다. 달라진게 있다면, 호텔 등급이 어퍼 미드스케일로 바뀐 정도.

무튼 5년동안 열심히 살았나 봅니다.

 

자, 일단은 가장 중요한 사이트 정보입니다.

오사카 지하철 노선도와 간사이 쓰루패스 사이트입니다.

사진을 다 첨부하겠지만, 몇 년후에 또 업데이트 됐을 경우를 대비해서 링크도 함께 달아 놓습니다.

 

정리 1

계획성은 없지만 부지런히 돌아다니실 분들이라면 간사이 쓰루 패스로 정리됩니다.

JR 라인을 타지 않고 대부분의 전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도 모르겠고, 교통 패스도 머리 아프다 하시는 분들은 간사이 쓰루패스로 직행하시면 됩니다.

 

정리 2

계획성도 없고, 부지런히 돌아다닐 생각도 없다. 도톤보리나 보고 우메다에서 스카이휠이나 타고 오사카성이나 다녀오면 될 것 같은 분들. 나라에 사슴이나 잠깐 보고오던지, 교토에 기요미즈데라나 잠깐 보고 오던지, 고베에 야경이나 잠깐 보고 오던지 하실 분들이라면 오사카 메트로 패스 오사카 주유패스 구입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따로 교통비를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치밀함과 계획성을 겸비한 분들의 구간입니다.

 

일단은 오사카 여행 모든 열차에 대해 정리된 끝판왕인 간사이 철도 네트워크 노선도입니다.

한신 메트로 사이트에서 볼 수 있어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오사카는 이놈의 민간 전철이 왜이리 많은지...

간사이 철도 네트워크 노선도

https://www.hanshin.co.jp/global/korea/images/map/rosenmap.pdf


https://subway.osakametro.co.jp/ko/guide/subway_information.php

오사카,난바,고베,나라,교토를 기준으로 국영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민간 전철이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영, 긴테쓰, 게이한, JR, 난카이, 한큐, 한신로 총 7업체의 열차가 있습니다... ㄷㄷㄷ

 

지하철・뉴트램 운행 정보|Osaka Metro

 

subway.osakametro.co.jp

https://metronine.osaka/ko/

오사카 매트로 나인은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오사카 시내 전철를 관통하는 9개의 전철에 대한 노선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코스를 만들거나 관광지, 맛집, 쇼핑 등 지하철 노선도를 따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사카 여행 정보|Osaka Metro NiNE

오사카 메트로를 타고 추천 관광지나 숨겨진 명소를 소개해드립니다! 관광지는 물론, 맛집과 쇼핑 이벤트 정보까지! 외국인 관광객과 현지 리포터가 블로그로 생생하게 소개하는 Osaka Metro의 관

metronine.osaka

https://www.surutto.com/tickets/kansai_thru_korea.html

간사이 쓰루패스를 가장 많이 구매하실 것 같아 링크를 달아둡니다.

머리 아플땐 간사이 쓰루 패스면 충분합니다.

 

KANSAI THRU PASS (Korean) | Ticket&Goods | SURUTTO KANSAI

이 패스 한 장으로 간사이 전 지역의 지하철, JR 이외의 전철,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오사카, 고베, 교토는 물론이고 나라, 와카야마, 고야산까지 관광할 수 있습니다. KANSAI THRU PASS에

www.surutto.com


일단은 일정을 미리 짜야합니다.

2박 3일인지 3박 4일인지 그것도 아니면 더 긴 일정인지 먼저 정한 다음 교통 패스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교통비가 많이 드는 곳입니다. 비행기값 등 교통비가 웬지 아까운 박군입니다.

오사카 메트로 나인 노선도


간사이 쓰루패스 노선도(JR사용불가)
간사이 쓰루패스 이용 가능 및 이용 불가능 노선 ★도 모두 탈 수 있는 교통입니다.


킨테쓰 라인 노선도
JR라인 노선도
한큐 노선도


자, 이제 일정를 잡고 교통패스를 구매해보겠습니다. 머리 아프니깐 심플하게 고민해보겠습니다.

최대 4박 5일의 짧은 여행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길~게 가시는 분들은 특정 지역에 있는 일정에 따라 패스를 구매하면 됩니다.

 

여행 중 교토에 1박이나 히로시마나 고베쪽에서 1박. 즉, 오사카 난바나 신사이바시, 우메다를 벗어난 곳에서 1박을 한다면 간싸이 쓰루 패스를 구매합시다.

도톤보리 쪽에 숙소를 두고 다른 지역으로 당일치기 이동을 할 경우에는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1. 일단 오사카 메트로 패스와 주유패스가 다른 점은 오사카 메트로 패스는 각종 관광명소 할인이 가능한 티켓이며, 어메이징 패스(주유패스)의 경우 40개의 다양한 관광 명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2. 교토만 다녀올 경우 JR라인, 한큐, 게이한, 신칸센이 있습니다.

3. 나라만 다녀올 경우 JR라인과 킨테쓰 라인이 있습니다.

4. 킨테쓰 라인의 경우 오사카 시내와 교토를 바로 연결하지 않습니다. 나라를 경유하여 교토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5. 간사이 미니 패스 < 간사이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 간사이 쓰루 패스 순으로 더 넓은 지역의 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계획

1일차 : 오사카 시내를 둘러보고 날씨가 좋다면 고베 정도를 다녀올까 합니다.

2일차 : 나라와 교토를 모두 둘러보고 올까합니다. 나라는 잠시 머물고 교토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겁니다.

3일차 : 오사카 시내를 둘러보고 귀국하는 일정입니다.

 

※ 교통패스가 없을 경우

● 1일차

- 간사이 공항 > 신사이바시

- 저녁에 고베 정보를 갔다가 온다 치면 한큐 고베선이나 JR라인을 타고 왕복 1000엔~1300엔 정도의 왕복 이용료가 나옵니다.

● 2일차

나라로 갔다가 교토를 보고 온다고 치면(일반열차 : 2500엔, 특급열차 : 3520엔)

- 난바 > 나라공원까지 편도로 일반열차는 680엔 특급열차는 1,200엔입니다.

- 나라 > 교토까지는 일반은 1,000엔 특급은 1,500엔입니다.(교토 시내 교통은 별도)

- 교토 > 신사이바시까지 신칸센을 제외하고 JR라인을 타고 820엔입니다.

● 3일차

- 전철을 조금 이용하다가 신사이바시 > 간사이 공항

 

※ 교통패스 금액

간사이공항 > 시내

- 라피트 특급(난바까지 35분) 편도 1000엔, 왕복 2000엔

- 하루카 특급(덴노지까지 35분) 편도 560엔

 

오사카+교토+나라

- 긴테츠 레일 패스 1일권 1400엔

- 간사이 쓰루 패스 2일권 4000엔, 3일권 5000엔

- JR 간사이 패스 3일권 5100엔(교토 시영 지하철 1일권, 게이한 전철 교토 관광 1일권, 하루카 특급 탑승가능)

- JR 간사이 미니 패스 3일권 2800엔

 

이외 한큐 패스나 오사카 메트로&주유패스는 생략하겠습니다.

 

호기롭게 공부하면서 작성하여봤으나 결론은 하나입니다. 나라와 교토를 둘러보는 2박3일 일정은 그냥 간사이 쓰루 패스면 될 것 같습니다.

뭔가 해답이 있을꺼라고 고민했던 부분인데... 역시 쉽지 않았습니다.

간사이 > 난바, 난바 > 나라 > 교토, 난바 > 고베를 둘러보고 온다고 가정했을 때 추가적인 교통 이용이 없다면 5500엔...

간사이 쓰루 패스 구매시 5000엔...

간사이 패스 3일권 구매하여 시영지하철 1일권이나 게이한 전철과 하루카 특급을 이용하는 장점이 있지만, 오사카 시내에서 메트로를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

결국 지하철 한 두번이라도 더 탄다고 가정했을 때 간사이 쓰루 패스가 답이 되어버렸습니다.

 

고민했던 결론이 이렇게 허무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반응형